그리스도께서 능력을 행치 아니하심은 그들 가운데 천년 동안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왕국과 지옥의 말씀을 듣고도 돌이키는 자가 없었기에 행치 아니하신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타고난 병들 이외에 육의 고치지 못하는 모든 질병의 원인은 첫째 사람의 마음 안에 거하는 죄로 인함이요 둘째 사람이 아버지의 영광을 위하여 지음 받은 몸을 아버지의 뜻이 아닌 자기의 뜻대로 사용함이요 셋째 사람의 몸 안에 항상 거하면서 커지려고 준비하는 작은 질병들로 인함이되 그들은 교만으로 인한 죄악과 불법과 불의를 돌이키려는 마음이 없었으니 그리스도께서 어찌하여 그들을 나음을 허용하여 더욱더 심판을 쌓게 하셨겠는가? 그럴 수 없으셨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육의 질병이 있는 자들은 이미 그가 그 육의 애미의 아궁 속에서부터 또한 아궁 속에서 나와 일년을 살기 전에 이미 그 질병으로 견디고 있은 자들이되 마음속에 선악이 거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아니요 다른 자들처럼 죄를 따라 말과 행위를 하므로 죄가 그들을 그렇게 만든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서 또한 어린 생명으로서 나이가 있는 가운데 질병이 있는 것은 오직 죄로 인해 나타남이다. 또한 질병은 그들이 치료를 하지 못하는 질병을 뜻하니 많은 자들이 자신의 죄를 돌이킬 때에 아버지께서 그 질병을 고칠 은혜를 베푸실 것이로되 자신의 죄를 돌이키지 못하는 자는 그 질병으로 원수는 그 영혼을 사망으로 이끄는 것이다.

 

“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